직장인 이직 Story

경력직 이직하기: 실전편, 영문 CV 쓰기, 영문경력기술서 작성하기 (Feat. CV, 이력서 양식 무료 다운 받는 법)

리앤의일상 2020. 7. 30. 18:32
반응형

안녕하세요


경력직 이직하기 연재를 시작했습니다. 그 이유는 내가 가지고 있는 정보가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현업에서 업무를 하고 있기 때문에 경력직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는 글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직장인 이직 스토리 카테고리란에 도움이 될만한 글은 연재 중이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 번 읽어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오늘은 이직 마음 먹은 후, 실행단계로 들어가야하는 첫 번째 단계, 이력서 쓰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력서 작성 전, 이직하기 전 마음가짐, 경력직 이직사유 답변등에 대해서는 아래의 블로그를 참고 부탁 드립니다.

leanne-life.tistory.com/19?category=884328

 

경력직 이직하기 (이직하기 전 마음가짐)

사회 초년 생일 때, 첫 번째 회사를 들어가려고 노력했던 것을 생각하면 정말 눈물 날 만큼 고민하고 치열하게 살았던 것 같습니다. 바야흐로 2010년 . ​ 직무가 뭔지도 모르고 대기업이거나 이

leanne-life.tistory.com

leanne-life.tistory.com/20?category=884328

 

면접 질문, 경력직 이직 사유는 어떻게 대답하는 것이 좋을까? 꿀팁 방출.

블로그 통계를 보니 경력직 이직 사유 답변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이 꽤 많이 있으셨습니다. ​ 추후에 다뤄보려고 계획 중이었지만 당장 내일 혹은 다음 주에 인터뷰가 어레인지 되어 계시는

leanne-life.tistory.com

 

여기서 집중해야하는 내용은 이력서, CV란 무엇일까입니다. (앞으로 이력서 CV라고 칭하겠습니다.)

CV는 본격적으로 인터뷰 시작 전 본인을 알리는 도구입니다. 얼굴도 보지 않고 CV에 있는 기본정보 & 경력 기술 만으로 면대면 인터뷰가 가능한지 파악을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경력직이예요. 신입이 아닙니다! 이 부분을 계속 인지하고 계시기 바랍니다.

자 먼저, 이력서 작성 전 아래의 사항을 BrainStorming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현재 & 과거 회사에서 조직내 나의 역할(role)과 업무(Performance)

2. 직무별로 나의 역할 & 업무를 수행해 냈던 과정들 

3. 현재 & 과거 회사에서 내가 성공적으로 이끌었던 프로젝트 

이 3가지가 CV에 다 녹아있어야 합니다 

 

 

 

이제 CV 쓰기 꿀팁입니다. (꿀팁후에 자세히 더 알려드릴께요.)

 

1. CV Format & Example CV Google에서 찾아보기

구글을 접속하세요. 그리고 본인 직무에 맞는 예시 이력서를 찾으세요.

예시) Google 접속 후 >  Sample resume 직무(Sales/Marketing/HR/IT/SCM/Engineer 등 본인의 직무) 검색 -> 다양한 검색 결과 중 웹페이지 들어가셔서 무료 포맷 다운을 받으시거나, 이미지를 확인하여 전체 CV 작성 Flow 확인 하기

 

상당히 많은 자료가 있어서 놀라셨죠? 이것은 예시일 뿐 절대 똑같이 따라하지 않길 추천 드립니다. 

본인과 가장 알맞는 포맷을 다운로드 받거나, 본인만의 포맷을 만들어 보세요. 

 

2. 지원하는 회사의 직무설명서 (Job Description)을 이용하기

지원 하는 회사의 Job Description을 먼저 명확히 파악하고, 그 안에 있는 단어들을 적극 이용하세요.

(같은 단어를 쓰기 어려운 상황이면 뜻이 같은 다른 단어를 사용하세요. 제가 지금까지 파악했던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여겨집니다.)

'

 

 

이 사항들을 숙지하면서, 이제 실전 이력서 작성 들어가보겠습니다.

 

 

 

2장 이상을 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포맷은 위와 같이 가장 기본적인 선에서 작성 하셔도 무방하시고, 컨텐츠에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Experience 서술하는 법 (=경력기술)

 

1. 각 회사마다 본인이 담당했던 기본적인 업무를 시작으로 가장 성과를 만들어냈던 업무,프로젝트를 리스트화 하기

(작은 것도 괜찮습니다. 모두 리스트화해보세요)

2. 리스트화 된 업무를 보시고, Narrow down 해보세요. 버릴건 버리셔야하고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의 JD 참고 하셔서 가장 큰 카테고리를 만드신 후, 큰 카테고리 안에 세부 업무 내용을 적어보세요. (가장 높은 수준의 업무부터 적어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3. 해당 사항을 서술하시면서 숫자가 필요한 직무의 경우는 데이타나 숫자를 넣어주세요. ROI 설명 시 숫자를 이용하시는 방법이 눈에 잘 띄고 효용적입니다.

4. 가장 중요한 내용은, 실제로 본인이 업무를 하셨던 내용으로 서술하셔야하고, (그게 아닌경우 인터뷰에서 티가 납니다. 본인이 하지 않은 업무를 적게 되면 대답하는데 한계가 옵니다.) 본인이 하고 싶은 이야기보다 회사가 관심있어야하는 이야기를 하셔야합니다. 그래서 Job Description 을 참고 하라고 말씀 드리는 내용입니다.

 

 

자, 지금까지 이력서 예시 확인 하는 법, 포맷 다운 받는 법, 경력 기술서 작성하기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막상 쓰려니 답답하신 분들은 알려 드린 대로 구글 써치를 통해서 본인 직무와 맞는 예시를 계속 보시다보면 어느정도 감이 생기실 거예요. 그 부분을 바탕으로 하여 본인의 이력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CV 쓰기 팁이였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인터뷰 준비에 관해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직 준비 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화이팅! 

 

 

 

 

#이력서 #이력서서식 #이력서영어 #CV #이력서파일 #이력서쓰는법 #경력직이력서 #경력직이력서작성 #경력직이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