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이직 Story

경력직 이직 면접 준비하기 (면접 질문과 답하기, 면접복장에 관하여)

리앤의일상 2020. 9. 9. 15: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 시간에는 이직하고자 하는 회사 지원하기 전 이력서 쓰는 법, CV 쓰는 법에 대해서 자세히 다뤄봤습니다.

아직 읽지 못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접속하시고 꼭 선행 브레인스토밍을 하고 오시기 바랍니다.

 

leanne-life.tistory.com/6?category=884328

 

경력직 이직하기: 실전편, 영문 CV 쓰기, 영문경력기술서 작성하기 (Feat. CV, 이력서 양식 무료 다��

안녕하세요. 경력직 이직하기 연재를 시작했습니다. 그 이유는 내가 가지고 있는 정보가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현업에서 업무를 하고 있기 때문에 경력직 분들께 도움이

leanne-life.tistory.com

오늘은 서류 면접 합격 이후, 본격적인 면접 준비에 관련하여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면접까지 남은 시간은 약 일주일 남짓이라고 생각되고, 일주일 안에 최대한 많은 질문을 예측하고 본인과 회사의 비전에 알맞은 답을 준비하시는 시간이라고 여겨집니다.

 

우선 인터뷰는 최대 3차까지 (혹은 5차까지도 있었습니다만 예외인 경우로 두고)진행이 되는데요.

 

면접 준비하는 결은 비슷할 수 있으나, 실무진/임원진 면접은 조금 다를 수 있으므로 구분 하여 정보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1차 면접은 보통 실무진들이 많이 참여합니다. 본인의 직속 상사가 되실 분들이 면접관으로 참여하기 때문에, 실무 중심의 면접이 이루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접속하셔서 경력직 면접 준비 및 관련 대답 현명하게 하는 법에 대한 팁이 나와 있으니 이 부분도 확인하신 후에 나머지 글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blog.naver.com/leeleanne/222080179644

 

경력직 면접 질문과 답변하기 (feat. 면접 복장 팁)

안녕하세요 여러분,​본격적인 Resume, CV 작성에 대한 포스팅 이후 1차 인터뷰 (Phone/Virtual/in pe...

blog.naver.com

잘 읽어 보셨나요?

1차 인터뷰가 완료 되신 후,  2차 인터뷰 즉 최종면접인 임원 면접에 대해서는 아래의 팁을 공유 드립니다.

 

1) 최종 면접 전 마음가짐

가장 중요한 것은 "최종 면접을 거의 채용이 확정되어 인사치레상 보는 것"이라는 마인드를 버리셔야합니다. 

보통 파이널 면접이라고 하면, 인사치레 정도로 보시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이 있으신데요. 그러다 보면 심리적으로 편안함이 생기게 되어 오히려 긴장하지 않아 면접을 망치고 오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최종 면접도 일차 면접과 같은 태도와 마음가짐으로 임해 주세요. 

 

1차 인터뷰가 합격 된 이유는, 실무진 생각에 본인의 강/단점과 현재 팀과의 케미 및 업무 범위가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즉 회사에 입사했다고 가정 시 큰 무리 없이 회사와 업무에 적응할 것이라는 판단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럼 최종 면접에서 확인하고 싶은 부분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임원진 분들은 팀과의 협업도 중요하지만 현재 회사에서 본인이 얼마만큼의 기여를 할 수 있고, 회사 입장에서 얼마나 필요한 인재인지 그리고 인성까지 들여다보고 싶어하실 거라고 예상됩니다.

 

우선 면접은 꼭 미리 도착해주시고 (10분 전보다 저는 20~30분 정도 일찍 도착하심을 추천 드립니다. 장소에 익숙하셔야지 긴장하지 않고 말씀을 잘 전달 하실 수 있습니다.)

 

2) 최종 면접 질문 리스트

최종 면접의 질문 List 의 경우는 1차 면접과 상당히 비슷할 수 있습니다. 1차 인터뷰 본 실력을 바탕으로 사장님께 더욱 어필할 수 있는 본인의 성취나 강점이 있다면 서슴없이 말씀해주세요.

 

특히 나올 수 있는 질문들은

(임원분들의 시각에 맞춰보시고, 나라면 어떠한 질문을 던질까도 좋은 브레인 스토밍중 하나입니다.)

 

Q : 현재 업무상 트렌드에 관한 질문들 (새로운 시대에 발맞춰 잘 나아가고 있는지, 미래지향적인지 판단)

A : 업무에 욕심이 많으신 분이라면 같은 업종에 있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많은 정보를 얻으실 것이고, 혹시 네트워크가 부족하시다고 느껴지신다면 구글링이나 검색을 통해 최근 트렌드에 관해서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Q : 우리 회사에 대해 알고 있는 점 (생각보다 많이 물어보시는 질문인데, 마켓에서 우리 회사의 위치가 어느정도고 평판은 어떠한지 알고 싶어하시는 니즈가 있어보입니다.)

A : 솔직하게 대답하시고, 본인이 생각하셨을 때 좋은 점과 아쉬운 부분은 크게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말씀하시기 바랍니다. 너무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대답은 삼가하세요. 부정적인 부분을 말씀하고 싶으실 때는 이 부분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 건지까지 대답을 해주시면 완벽한 기승전결을 가져 가실 수 있습니다. 

 

Q : 입사 후 포부 (정말 실질적으로 어떤 것을 하고 싶은지 체크 하고 싶어하고, 어떤 면에서 회사에 기여할 수 있을지 확인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한 질문입니다)

A : 1차 인터뷰 때 본인의 커리어 플랜 혹은 입사 동기에서 이 부분에 대해 비슷한 대답이 나오셨을 예정입니다. 이 부분을 강조 해주시고, 본인이 실질적으로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에 집중하여 답하세요.

 

Q : 마지막으로, 본인이나 회사에 대한 질문이 있는지?

A : 아주 중요한 질문입니다. 질문이 없으셔도 만들어 가세요. 회사에 관한 질문도 좋고, 특히 대표님/임원진이라면 검색을 통해 이름 / 프로필 등 간단히 써치를 하신 후 궁금한 사항을 질문하시기 바랍니다.

구글링을 통해 대표님 성함을 검색하실 수 있고, 링크드인 (Linkedin) 을 통하여 프로필 검색이 가능합니다.

 

3) 면접 복장

파이널 인터뷰는 풀정장을 추천 드리나, 비즈니스 캐쥬얼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소비재 회사나, 브랜드 회사 면접을 보신다면 센스있게 품목 하나 정도 (악세사리나 신발 옷 등) 하고 가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상, 경력직 면접 준비하기에 대해 포스팅을 마칩니다.

 

이직 준비하시느라 고생 많으시고, 조금 더 나은 연봉과 조건에서 업무 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지 댓글을 통해 질문 해주세요.

 

저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