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이직 Story

언택트 시대 비대면 인터뷰 면접 준비하기 및 주의사항

리앤의일상 2020. 9. 23. 16:31
반응형

현재 채용 시장이 굉장히 차갑고 어두운 것은 사실이지만, 꼭 필요한 자리의 경우 여전히 사람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직접 대면 면접은 어려운 경우가 많이 생기고 있어, Untact 시대에 맞춰 Zoom 이나 Microteams 혹은 Skype, Google 을 이용하여 면접을 진행하는 회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채용을 준비하는 구직자들도 이에 맞게 비대면 면접을 준비해야 합니다. 

 

아래의 사항들로 준비하는 법 및 주의사항, 꿀팁 전달 해 드릴 예정이니 놓치지 마시고 면접 준비 잘하셔서 긍정적인 결과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 비대면 면접 주의 사항 및 꿀팁 

 

1) 인사팀에서 보내준 화상 통화 Link 확인하기 

 

->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Test 과정을 거치지 않고, 면접 보기 5-10분전에 확인하시는 경우를 굉장히 많이 보았습니다.

회사마다 어떠한 화상면접 Platform 이 다르기 때문에, 면접 전 적어도 하루 이틀 전에는 꼭 링크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시기 바립니다.

 

2) Link 가 잘 작동될 시 마이크 음량 & 카메라 셋팅하기

 

-> 마이크 음량은 적당한 수준에서 조절 해주시고, 카메라의 경우는 너무 얼굴이 보이는 것보다 상체가 보이게 하심을 추천 드립니다. 얼굴만 너무 나오게 되면 면접관분들이 부담스러울 수 있고 본인도 본인이 모르는 얼굴 표정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상체 위주로 잘 나오게끔 밝게 나오게 해주세요.

 

3) 비대면 면접 장소

 

-> 카페에서 하시는 분들을 굉장히 많이 만나 뵈었는데, 카페는 주변 소음이 심한 편이라서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스터티 카페도 마찬가지이나 혹시 1인실이 사용이 가능하다면 스터디 카페 1인실, 가능하시면 본인이 가장 편한 집에서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혹시 집이라서 너저분한 뒷 배경이 신경 쓰이는 경우는 뒤에 배경 설정, 즉 Background 설정이 가능하니 이 부분은 Platform 마다 상이하니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아보신 후 깔끔한 뒷 배경에서 인터뷰 보시기 바랍니다. 

 

4) 화상 면접 시작 후 시스템 오류가 생겼을 시

 

-> 당황하지 마시고 재 접속을 하시거나, 재 접속이 어려운 경우는 인사팀에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연결 상태가 많이 좋지 않으면 면접관에게 양해를 구하시고 재부팅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5) 아무래도 비대면 면접은 대면 면접보다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 흐름이 자연스럽지 못할 때가 있고, 긴장을 하게 되면 상대방의 말을 듣지 않고 본인 이야기만 하시는 케이스를 많이 발견하였습니다. 상대방의 말을 끝까지 경청하시고 답변하시는 것이 긍정적인 결과를 얻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요새 학교나 신입 사원들의 경우 비대면 인터뷰를 본인이 Self recording 하는 방식이 도입이 되고 있습니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이 제한 시간 이내에 회사의 물음에 대답하고 녹화하는 형식인데요. 이 비대면 인터뷰 역시 위의 주의사항을 따라서 준비해 주신다면 좋은 결과를 받으실 수 있으시리라 예상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아마도 조만간 끝나지 않을 것 같고, 트위터 같이 아예 재택으로 옮겨가고 있는 추세 안에서 비대면 면접은 가까운 미래에서도 많이 사용이 될 것으로 저는 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 좋은 소식 및 꿀팁 생기면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 드립니다. 

 

 

 

반응형